본문 바로가기

record

피에르 베르낙(Pierre Bernac) - Baritone

피에르 베르낙(Pierre Bernac)

국내에서 사랑받는 프랑스 근현대 성악곡의 대표적인 성악가들을 살펴보면 샤를르 빵제리, 카밀 모란느, 제라드 수제등일 것이다. 이들에 비해 국내에 잘 알려지지 않았지만 프랑스 음악팬들에게 사랑 받는 또 한 명의 거장이 바로 바리톤 피에르 베르낙(Pierre Bernac)이다. 근래 들어 피에르 베르낙이 남긴 예술성에 대한 재평가가 이루어지면서 음반 수집가들의 표적이 되고 있다.

피에르 베르낙(Pierre Bernac)은 1899년 1월 12일 프랑스 파리에서 태어났다. 본명은 피에르 베르댕(Pierre Bertin)이다. 어린 시절 그는 파리에서 개인적인 성악 레슨을 받았다. 파리에서 베르낙은 처음에 아버지의 부동산 중계업을 도우며 지내다가 비교적 늦은 나이에 성악가로서 활동을 시작하였다. 1926년 파리에서 그는 프랑시스 플랑과 조르쥬 오릭(Georges Auric)의 성악곡들로 첫 데뷔 리사이틀을 갖는다. 데뷔 리사이틀의 성공으로 베르낙은 드뷔시, 라벨, 호네르거 그리고 미요 작품들을 자신 콘서트에서 자주 소개하여 프랑스 근현대 작곡가들로부터 열광적인 찬사를 받는다. 1941년과 1942년 베르낙은 파리음악원 주최 음악회에 출연하여 샤를 문쉬와 호네르거의 지휘로 루셀과 호네르거의 노래를 불러 찬사를 받는다. 그 후 독일 리트에 관심을 갖게 되어 그는 잘쯔부르크로 가서 Reinhold von Warlich에게 사사한다.

다시 파리로 돌아온 그는 콘서트 리사이틀리스트와 교육자로서 왕성한 활동을 하게 된다. 또한 유명한 프랑스의 유명한 여성 성악가인 이르마 콜라시와 함께 몬테베르디의 "오르페오"에 출연하기도 하였다. 베르낙은 오랜 기간 플랑과 친구로 지내면서 그의 작품들을 소개하는데 헌신하였고, 플랑은 베르낙에게 자신의 성악곡을 헌정하기도 하였다. 더욱이 베르낙은 플랑과 함께 1950년대 중반 유럽과 미국으로 순회 연주활동을 하였다. 1960년대 베르낙은 미국에서 마스터 클래스를 개최하기도 하였고, 프랑스 남동부 퐁텐블로에 있는 아메리칸 콘서바토리에서 성악과 교수로 재직하였다.

말 년에 그는 2권 책을 저술하였는데, 1970년 "The Interpretation of French Song"과 1977년 파랑스 플랑의 연구서인 "The Man and His Songs"이다. 베르낙은 1979년 10월 17일 프랑스 아비뇽에서 사망하였다. 그는 제시 노만과 엘리 아멜링, 그리고 그레이스 범부리에 커다란 영향을 준 위대한 스승이자 플랑을 비롯한 근현대 프랑스 성악곡들의 에스프리를 간직한 전설적인 성악가로 프랑스인들에게 사랑받고 있다. 베르낙 사망이후 국제 베르낙 성악 콩쿠르를 통해서 그의 위대한 업적을 후대에 전하고 있다.
베르낙의 음반은 프랑스 VEGA레이블, 미국 COLUMBIA 레이블, 그리고 그의 사후 프라이비트 콜렉션으로 출시되었다.

피에르 베르낙의 대표적인 음반들
BERNAC Pierre Melodies Polulenc
Pierre Bernac(Baritone)/Francis Poulenc(Piano/Orchestra)
VEGA C 30 A 293 / France / LP

Bernac Melodies Poulenc
Pierre Bernac(Baritone)/Francis Poulenc(Piano)
ADES ADES 202932 /France / LP

Soiree Francaise: Songs of Poulenc, Debussy, Chabrier and Satie.
Pierre Bernac(Baritone) / Francais Poulenc(Piano)
Columbia Masterworks ML 4484 / France / LP

Gounod 9 Songs/Poulenc L'Histoire de Babar
Pierre Bernac(Piano/Narrator) / G. Johnson(Direc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