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르만 아벤드로트(Hermann Abendroth)
독일의 음악적 전통을 간직하였던 위대한 거장 헤르만 아벤드로트는 푸르벵글러, 클레멘스 클라우스, 크나퍼츠부쉬, 발터등에 비해 서방세계에 널리 알려진 스타급 지휘자는 아니었다. 객관적으로 살펴보면 아벤드로트는 나치점령하의 독일, 그리고 종전 후 동독, 러시아에서만 활동하였기 때문에 그는 서방세계의 자유로운 음악적 풍토가 부족하였다. 간혹 서방세계에 동독의 ETERNA,체코의 SUPRAPHON 러시아의 MELODIYA 레이블에서 만나 볼 수 있었던 진정한 숨은 거장이었다. 그의 추종자들은 낭만주의적 감성을 간직한 전설적인 거장을 평가하였다. 특히 그가 매년 송년 음악회에서 베토벤 교향곡 9번을 연주하는 전통을 시도한 최초의 지휘자라는 사실도 몇몇 서방의 언론을 통해 공개되었을 뿐이다.
라이프니치 게반트하우스 오케스트라의 전설의 거장으로 베토벤 교향곡 9번과 브루크너 교향곡은 그의 소중한 지휘세계를 엿볼 수 있늠 명반중의 명반으로 일본 매니아들에게 많은 사랑을 받고 있다.
금 세기 위대한 지휘자 헤르만 아벤드로트(Hermann Abendroth)는 1883년 2월 19일 독일 푸랑크푸르트에서 태어낫다. 그는 20세기 초반 거장들이 활동하던 시대에 독일 지휘계를 대표하던 지휘자로서 19세기 낭만주의 음악의 권위자이었다. 50년간의 그의 지휘경력을 가진 지휘자로서 1934년부터 1942년까지 라이프니치 음악원의 감독으로 활동하였으며, 1934년부터 1945년까지 라프니치 게반트하우스 오케스트라를 이끌었다.
2차 세계대전중 그는 독일에 남아서 활동하였으며 특별히 슈만, 베토벤, 브람스, 브루크너 교향곡의 탁월한 해석을 보였다. 또한 슈만 사후 100주년 기념하여 결성된 협회의 의장직을 맡았다.
아 벤드로트는 빌헬름 푸르트벵글러와 쌍벽을 이루던 독일 음악 전통을 간직한 지휘자로서 바하에서부터 브루크너까지 독일 음악의 전통을 잘 계승한 지휘자로 유연하고 자연스럽고 감수성 어린 해석을 보여주었다. 라이프니치 게반트하우스 교향악단의 연주자들은 이러한 아벤드로트의 깔끔하고 직선적인 지휘스타일을 존경하였다.
아벤드로트의 녹음은 1945년 이후 동독의 라이프니치 게반트하우스 오케스트라, 라이프니치 방송교향악단등과 함께 몇몇의 녹음을 남기었는데 특히 1949년에서 1956년 사이에 라이프니치 방송국에서 몇몇의 방송녹음을 남기었다.
아 벤트로트는 후기 낭만주의 시대 음악적 전통을 부활시켰고 주관적인 해석의 이상들을 고취시켰다. 그러나 이 시대까지 만해도 모던니스트들의 영향하에 다른 지휘자들이 영향을 받고 있을 때 그리고 작곡가들의 창조성을 자제하는 객관적인 접근의 유행하던 지휘스타일에서 벗어나 푸르트벵글러처럼 주술적인 마력으로 접근하는 19세기 음악적 전통을 잘 전승받은 거장이었다. 특히 아벤트로트는 자신의 깊은 개인적인 해석에서 출발하여 공연자의 이상을 중요시하는 전통을 고수하였다. 헤르만 아벤트로트는 1956년 사망하였다.
헤르만 아벤트로트의 대표적인 음반들
Beethoven Symphony No.9 & No.4
Edith Laux(Sopran)/Diana Eustrati(Alto)/Ludwig Suthaus(Tenor)/Karl Paul(Bass)
Hermann Abendroth / Rundfunk-Sinfonie-Orchester Leipzig
Rundfunkchor Leipzig / Universitatschor Leipzig
ETERNA / JAPAN/ ET-1502/3(2LP)
Beethoven Symphony No.4,etc
Hermann Abendroth / Leipzig Radio Orchestra/Berlin Radio Orchestra
MELODIYA / M 10 44957 007 / USSR / LP
Bruckner Symphony No.4
Hermann Abendroth / Rundfunk-Sinfonie Orchester, Leipzig
ETERNA / ET-1518 / JAPAN / LP
Beethoven Symphony N.6"Pastorale
Hermann Abendroth / Rundfunk-Sinfonie Orchester, Leipzig
ETERNA / ET-1501 / JAPAN / LP
CD-1099(2) HERMANN ABENDROTH CONDUCTS BEETHOVEN, BRAHMS & BRUCKNER: 1939-49 BROADCAST PERFORMANCES.
CD #1 Beethoven: Symphony No. 8 in F Major, Op. 93 with Stadt- und Gewandhausorchester Leipzig (1944). Brahms: Symphony No. 2 in D Major, Op. 73 with Grosses Orchester des Reichsenders Breslau (1939).
CD #2 Bruckner: Symphony No. 8 in c minor with Rundfunk-Sinfonieorchester
Leipzig (1949). A coproduction with Deutsches Rundfunkarchiv. AAD. 61:06 &
78:11. UPC# 0-17685-10992-8.
CD-1038(2)
ABENDROTH CONDUCTS MASTERWORKS OF THE ROMANTIC ERA. CD No.1 (67:59): WAGNER, Wesendonck Lieder. Tiana Lemnitz, sop., Berlin RSO, Nov. 1955; SCHUMANN, Symphony #4 in d, op. 120, Leipzig RSO, 1956; TCHAIKOVSKY, Rococo Variations. Milos Sadlo, Berlin RSO, 23 May 1951. CD No.2 (70:50): BRAHMS, Serenade Nr.1 in D major, Op. 11, Berlin RSO, March 1953; SCHUMANN, Symphony No.1 in Bb Major, Op. 38, Berlin RSO, 18 Sept. 1955 New digital transfers in best possible sound (AAD)
CD-1065(4) HERMANN ABENDROTH: UNRELEASED BROADCAST PERFORMANCES, 1939-1950.
CD No. 1 (63:24) Beethoven: Symphony No. 3 in E-flat. Op. 55 (MDR S.O., Leipzig, 24 Jan. 1949). Wagner: A Faust Overture (Berlin Philharmonic, 22 Sep. 1944).
CD No. 2 (69:23) Beethoven Symphony No. 9 in d, with Edith Laux-Heidenreich, Sop., Eva Fleischer, Alto, Bernd Aldenhoff, Ten. & Karl Paul, Basso (Leipzig R.O. and Choir, 11 Jun. 1950).
CD No. 3 (68:10) Schumann: Symphony No. 4 in d (MDR S.O., 28 Mar. 1950) & Brahms: Symphony No. 4 in e (MDR S.O., 15 Feb. 1950).
CD No. 4 (69:23) Beethoven: Piano Concerto No. 4 in G, with Wilhelm Kempff (Breslau R.O., 13 Apr. 1939) & Beethoven: Symphony No. 9 in d: Finale only, with Lea Piltti, Sop., Charlotte Wolf-Mattha?, Alto, Heinz Matthei, Ten. & Josef Greindl, Basso (Gewandhaus Orchestra and Choir, Leipzig, 31 Dec. 1939).
A co-production with Deutches Rundfunkarchiv and MDR, Leipzig. UPC # 0-17685-1065-1
독일의 음악적 전통을 간직하였던 위대한 거장 헤르만 아벤드로트는 푸르벵글러, 클레멘스 클라우스, 크나퍼츠부쉬, 발터등에 비해 서방세계에 널리 알려진 스타급 지휘자는 아니었다. 객관적으로 살펴보면 아벤드로트는 나치점령하의 독일, 그리고 종전 후 동독, 러시아에서만 활동하였기 때문에 그는 서방세계의 자유로운 음악적 풍토가 부족하였다. 간혹 서방세계에 동독의 ETERNA,체코의 SUPRAPHON 러시아의 MELODIYA 레이블에서 만나 볼 수 있었던 진정한 숨은 거장이었다. 그의 추종자들은 낭만주의적 감성을 간직한 전설적인 거장을 평가하였다. 특히 그가 매년 송년 음악회에서 베토벤 교향곡 9번을 연주하는 전통을 시도한 최초의 지휘자라는 사실도 몇몇 서방의 언론을 통해 공개되었을 뿐이다.
라이프니치 게반트하우스 오케스트라의 전설의 거장으로 베토벤 교향곡 9번과 브루크너 교향곡은 그의 소중한 지휘세계를 엿볼 수 있늠 명반중의 명반으로 일본 매니아들에게 많은 사랑을 받고 있다.
금 세기 위대한 지휘자 헤르만 아벤드로트(Hermann Abendroth)는 1883년 2월 19일 독일 푸랑크푸르트에서 태어낫다. 그는 20세기 초반 거장들이 활동하던 시대에 독일 지휘계를 대표하던 지휘자로서 19세기 낭만주의 음악의 권위자이었다. 50년간의 그의 지휘경력을 가진 지휘자로서 1934년부터 1942년까지 라이프니치 음악원의 감독으로 활동하였으며, 1934년부터 1945년까지 라프니치 게반트하우스 오케스트라를 이끌었다.
2차 세계대전중 그는 독일에 남아서 활동하였으며 특별히 슈만, 베토벤, 브람스, 브루크너 교향곡의 탁월한 해석을 보였다. 또한 슈만 사후 100주년 기념하여 결성된 협회의 의장직을 맡았다.
아 벤드로트는 빌헬름 푸르트벵글러와 쌍벽을 이루던 독일 음악 전통을 간직한 지휘자로서 바하에서부터 브루크너까지 독일 음악의 전통을 잘 계승한 지휘자로 유연하고 자연스럽고 감수성 어린 해석을 보여주었다. 라이프니치 게반트하우스 교향악단의 연주자들은 이러한 아벤드로트의 깔끔하고 직선적인 지휘스타일을 존경하였다.
아벤드로트의 녹음은 1945년 이후 동독의 라이프니치 게반트하우스 오케스트라, 라이프니치 방송교향악단등과 함께 몇몇의 녹음을 남기었는데 특히 1949년에서 1956년 사이에 라이프니치 방송국에서 몇몇의 방송녹음을 남기었다.
아 벤트로트는 후기 낭만주의 시대 음악적 전통을 부활시켰고 주관적인 해석의 이상들을 고취시켰다. 그러나 이 시대까지 만해도 모던니스트들의 영향하에 다른 지휘자들이 영향을 받고 있을 때 그리고 작곡가들의 창조성을 자제하는 객관적인 접근의 유행하던 지휘스타일에서 벗어나 푸르트벵글러처럼 주술적인 마력으로 접근하는 19세기 음악적 전통을 잘 전승받은 거장이었다. 특히 아벤트로트는 자신의 깊은 개인적인 해석에서 출발하여 공연자의 이상을 중요시하는 전통을 고수하였다. 헤르만 아벤트로트는 1956년 사망하였다.
헤르만 아벤트로트의 대표적인 음반들
Beethoven Symphony No.9 & No.4
Edith Laux(Sopran)/Diana Eustrati(Alto)/Ludwig Suthaus(Tenor)/Karl Paul(Bass)
Hermann Abendroth / Rundfunk-Sinfonie-Orchester Leipzig
Rundfunkchor Leipzig / Universitatschor Leipzig
ETERNA / JAPAN/ ET-1502/3(2LP)
Beethoven Symphony No.4,etc
Hermann Abendroth / Leipzig Radio Orchestra/Berlin Radio Orchestra
MELODIYA / M 10 44957 007 / USSR / LP
Bruckner Symphony No.4
Hermann Abendroth / Rundfunk-Sinfonie Orchester, Leipzig
ETERNA / ET-1518 / JAPAN / LP
Beethoven Symphony N.6"Pastorale
Hermann Abendroth / Rundfunk-Sinfonie Orchester, Leipzig
ETERNA / ET-1501 / JAPAN / LP
CD-1099(2) HERMANN ABENDROTH CONDUCTS BEETHOVEN, BRAHMS & BRUCKNER: 1939-49 BROADCAST PERFORMANCES.
CD #1 Beethoven: Symphony No. 8 in F Major, Op. 93 with Stadt- und Gewandhausorchester Leipzig (1944). Brahms: Symphony No. 2 in D Major, Op. 73 with Grosses Orchester des Reichsenders Breslau (1939).
CD #2 Bruckner: Symphony No. 8 in c minor with Rundfunk-Sinfonieorchester
Leipzig (1949). A coproduction with Deutsches Rundfunkarchiv. AAD. 61:06 &
78:11. UPC# 0-17685-10992-8.
CD-1038(2)
ABENDROTH CONDUCTS MASTERWORKS OF THE ROMANTIC ERA. CD No.1 (67:59): WAGNER, Wesendonck Lieder. Tiana Lemnitz, sop., Berlin RSO, Nov. 1955; SCHUMANN, Symphony #4 in d, op. 120, Leipzig RSO, 1956; TCHAIKOVSKY, Rococo Variations. Milos Sadlo, Berlin RSO, 23 May 1951. CD No.2 (70:50): BRAHMS, Serenade Nr.1 in D major, Op. 11, Berlin RSO, March 1953; SCHUMANN, Symphony No.1 in Bb Major, Op. 38, Berlin RSO, 18 Sept. 1955 New digital transfers in best possible sound (AAD)
CD-1065(4) HERMANN ABENDROTH: UNRELEASED BROADCAST PERFORMANCES, 1939-1950.
CD No. 1 (63:24) Beethoven: Symphony No. 3 in E-flat. Op. 55 (MDR S.O., Leipzig, 24 Jan. 1949). Wagner: A Faust Overture (Berlin Philharmonic, 22 Sep. 1944).
CD No. 2 (69:23) Beethoven Symphony No. 9 in d, with Edith Laux-Heidenreich, Sop., Eva Fleischer, Alto, Bernd Aldenhoff, Ten. & Karl Paul, Basso (Leipzig R.O. and Choir, 11 Jun. 1950).
CD No. 3 (68:10) Schumann: Symphony No. 4 in d (MDR S.O., 28 Mar. 1950) & Brahms: Symphony No. 4 in e (MDR S.O., 15 Feb. 1950).
CD No. 4 (69:23) Beethoven: Piano Concerto No. 4 in G, with Wilhelm Kempff (Breslau R.O., 13 Apr. 1939) & Beethoven: Symphony No. 9 in d: Finale only, with Lea Piltti, Sop., Charlotte Wolf-Mattha?, Alto, Heinz Matthei, Ten. & Josef Greindl, Basso (Gewandhaus Orchestra and Choir, Leipzig, 31 Dec. 1939).
A co-production with Deutches Rundfunkarchiv and MDR, Leipzig. UPC # 0-17685-1065-1